한돈쿠킹클래스, 한돈 다이어트, 한돈 서포터즈 등
한돈으로 완성하는 한돈 Life를 소개합니다!

한돈 맛집

종로 피맛골 맛집, 최상급 한돈을 자랑하는 시민식당 본점
2022-12-12




 

서울 종로대로 옆으로는 피맛골이라는 이름의 골목길이 있습니다. 이 피맛골의 역사는 무려 조선 초기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조선의 도읍, 한양을 설계했던 정도전이 만든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정도전은 백성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이 길을 만들었다고 해요. 말을 타고 종로 거리를 오가는 양반들을 피해 편안하게 다닐 수 있도록 한 것이죠. 피맛골이라는 이름도 말(양반이 탄 말)을 피하는 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지금도 피맛골의 명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차 한 대 통과할 수조차 없는 좁은 골목길 사이로 서민들이 좋아할 만한 식당이나 주점이 성업 중이거든요.  종로3가 인근 피맛골에 자리하고 있는 ‘시민식당’도 마찬가지입니다. 

 

시민식당은 이름에서 엿볼 수 있듯이 모든 사람이 행복하게 즐길 수 있는 식당을 표방하는 곳입니다. 음식에 상당히 많은 공을 들이고 있음은 물론이고, 서비스도 훌륭합니다. 어떤 곳인지, 함께 살펴보실까요? 

 




 

 

시민식당의 대표 메뉴는 ‘시민삼겹한판세트’입니다. 4~5인 기준으로 29cm 시민삼겹살 900g과 삼색김치, 김치찌개, 그리고 와규구절판치즈볶음밥 등이 묶인 구성이에요. 삼겹살부터 삼색김치, 김치찌개, 그리고 볶음밥까지 무엇 하나 허투루 배치한 것이 없을 정도로 매력이 가득한 요소들입니다. 

우선 가장 핵심이 되는 한돈부터 살펴볼게요. 29cm 시민삼겹살이란, 선진포크의 최상급 한돈인 명품진플러스 등급의 돼지고기를 의미합니다. 통삼겹살 부위를 받아 가장 맛있다는 갈빗살 부분까지만을 절단, 손님들에게 내어주고 있다고 해요. 그만큼 맛이 보장된 한돈을 즐길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한돈인증점답게 가장 맛있는 돼지고기를 선보이고 있는 셈입니다. 

삼색김치는 배추김치와 갓김치, 백김치 등을 한데 모아 내어주는 곁들임을 뜻해요. 단순한 김치로만 생각하면 아쉽습니다. 2주에 한 번씩 식당에서 직접 김치를 담그고 있거든요. 직접 김치를 담그면서 섬세하게 맛을 잡아낼 수 있도록 노력하며, 국내산 재료로 품질까지 보장합니다. 

 

시민식당에서는 이렇게 나온 음식을 더욱더 맛깔나게 구울 수 있도록 장수곱돌로 만든 불판을 사용합니다. 열을 보관하는 성질이 있어서 고기를 더 맛있게 구울 수 있다고 해요. 불판이 살짝 기울어져 있어 한돈의 기름이 김치에 잘 어우러질 수 있도록 만들어두기도 했어요. 정말 섬세한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더 맛있는 고기를 선보이기 위한 끝없는 노력의 결실이 눈앞에서 지글지글 익어갑니다. 잘 익은 한돈 삼겹살은 함께 내어주는 함초소금에 살짝 찍어서 맛보시기를 바랄게요. 원래 훌륭한 고기는 별다른 소스 없이 맛보는 것이 좋거든요. 고소한 향과 담백한 육즙이 어우러지는 시민식당의 한돈, 천천히 즐기시기를 바랄게요. 


 

 

시민식당이 자랑하는 또 하나의 음식은 바로 김치찌개입니다. 유명 TV프로그램에서 서울 시내 TOP5 김치찌개로 소개할 정도로 훌륭한 맛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직접 담근 김치에 떡과 두부, 그리고 돼지고기를 넣어 감칠맛을 한층 끌어올린 것이 특징입니다. 돼지고기와 잘 어울리는 맛 덕분에 훌륭한 사이드 메뉴로 손꼽히고 있답니다. 

 




 

​​

한국인의 공식 디저트, 볶음밥을 빼놓을 수 없죠. 시민식당에서는 가장 맛있는 볶음밥을 제공하기 위해 수많은 연구를 거듭했다고 해요. 그렇게 탄생한 것이 바로 와규구절판치즈볶음밥입니다. 구절판에 김치와 콩나물, 치즈, 김가루, 각종 채소류를 함께 내어주는 메뉴인데요. 여기에 소고기 기름을 낼 수 있도록 와규를 소량 제공하기까지 합니다. 이렇게 받은 재료로 직접 볶음밥을 만들어 먹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시민식당은 고객을 위한 갖가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장 규모가 상당히 큰 편이지만, 대기 고객이 많은 곳이기도 한데요. 기다리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간식 거리를 준비하고 있다고 해요. 또한, 직장인이 많은 종로 지역인 만큼 고기 굽는 냄새가 옷에 밸 염려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의류관리기를 운영한다고도 합니다. 찾아오는 이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 시민식당이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는 이유가 아닐까요?

✔ 위치: 서울 종로구 돈화문로5길 30 

✔전화번호: 02-744-8292 

✔ 영업시간: 11:00~22:00 (매주 월요일 휴무)

✔주요메뉴: 아삼육세트 53,000원 / 시민삼겹반판세트 59,000원 / 시민삼겹한판세트 105,000원​

목록가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